아기독감 증상 및 예방법~!

▣아기독감 증상 및 예방법~!

해마다 어김없이 찾아오는 독감의 계절. 독감은 예방이 우선입니다. 우리 아기가 감기에 걸려 기침을 하고 콧물도 나고 열도 나는데 독감인지 아닌지 알 수 없고 걱정도 되고 하실 겁니다. 독감의 증상은 어떻게 나타나는지 알아보고 예방은 어떻게 해야 되는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독감의 증상

- 고열을 동반한 감기 증상 : 손발이 차고 해열제를 먹어도 열이 잘 내려가지 않습니다. 일반적인 고열 증상은 손발이 따듯하지만 독감의 경우는 손발이 찹니다.

- 몸살과 무기력증세 : 고열로 인하여 아기가 많이 처져 있고 심한 경우에는 탈수 증상도 있을 수 있습니다.

- 소변의 양이 줄었을 때 : 독감에 걸린 아기는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지 못하여 소변의 양이 줄어들 수도 있습니다.

- 기침 : 독감의 기침은 일반적인 기침과는 다른 마른 기침을 합니다.

오한과 근육통 : 아기에게 심한 오한이 오거나 근육통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 경련 : 독감의 증상으로 경련이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독감의 원인

독감의 주된 원인은 바이러스로 인한 감염인데 독감이 유행하는 계절일 경우 어린이집이나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에서 독감 바이러스에 감염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재채기나 기침 등으로 공기 중에 떠도는 독감 바이러스가 몸속에 들어가 독감에 걸리게 됩니다. 

 

독감 예방법

- 예방접종 독감 예방접종을 맞추는 것만으로도 독감에 걸릴 확률이 70%이상 줄어든다고 합니다. 독감 예방접종 적정 시기는 10월~11월 경이 가장 좋다고 하니 챙기시는 것이 좋습니다.

외출시 마스크 착용 : 독감의 주된 원인은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입니다. 마스크를 착용하여 공기 중의 바이러스가 몸속에 들어가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손씻기 생활화 : 모든 질병의 원인은 세균에 의한 감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 신체부위 중 손에 세균이 가장 많다고 합니다. 아이뿐만 아니라 어른들도 손 씻기를 생활화는 것이 독감을 예방하고 다른 질병을 예방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 따듯한 물 마시기 : 물을 많이 마시면 체내에 수분 막이 형성되어 바이러스 침투를 막아 준다고 합니다. 물을 많이 마시면 몸속의 나쁜 이물질이나 노폐물을 소변이나 땀으로 배출해 줍니다.

실내환경 : 집안의 환기를 자주 시켜주고 적정 습도와 온도를 만들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들의 경우 기관지가 약하기 때문에 실내 환경이 큰 영향을 줄 수도 있습니다. 침구류의 경우 일정기간을 정해 세탁 또는 청소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 아이용품소독 : 아이가 자주 사는 장난감 또는 기구의 경우 소독을 자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의 경우 장난감을 입에 넣거나 장난감을 만진 손을 입에 넣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정 기간을 정해 소독을 진행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 외출 후 목욕 : 외출 후 집에 돌아 왔을 경우에는 목욕을 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옷이나 몸에 남은 먼지나 세균을 씻어 주시는 것이 좋고 병원을 다녀올 경우에는 혹시 모를 경우를 대비해 목욕을 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독감에 걸렸다면

- 병원 진료는 당연 : 독감에 걸렸을 경우에는 당연히 의사의 처방을 받고 대처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 마시기 : 독감은 고열을 동반하기 때문에 탈수 증상이 올 확률이 높습니다. 아이에게 물을 마시게 하여 수분을 보충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어린 아기의 경우에는 수유 등으로 수분을 보충해 주세요.

옷은 통풍이 잘되게 : 독감은 열을 동반하기 때문에 아이의 옷이 통풍이 잘되게 해주시는 것이 좋고 미지근한 손수건을 이용해 아이의 몸을 닦아주시는 것이 열을 내리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