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선이엔티(060150) 환경 폐기물 태풍 관련주

수소 인프라 구축, 신도시 개발, 부동산 가격 안정을 위한 주택공급 등 우리가 사는 환경이 빠르게 변화하고 환경오염으로 인한 자연재해도 해마다 발생하고 있습니다. 최근 코로나 19로 인하여 배달의 수요 또한 증가하여 발행하는 폐기물의 양이 점점 더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폐기물의 증가로 인하여 폐기물 업체들의 매출액은 성장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하여 폐기물 관련 기업인 인선이엔티에 대해 사업내용과 재무 관련 사항을 공부해 보고자 합니다.

 

건축폐기물과 생활폐기물 뿐만 아니라 폐자동차 재활용 및 파쇄 사업을 하고 있는 인선이엔티는 전기/수소자동차 종합 해체 라인 시스템 개발 및 리튬 배터리 화재 확산 방지 제품을 개발 등을 개발로 향후 전기/수소자동차의 폐배터리와 폐차 사업에 진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http://it.chosun.com/site/data/html_dir/2021/10/14/2021101401616.html

환경부에 따르면 전기차 폐배터리는 2030년 10만 7,520개로 급증하고 시장규모도 2050년에는 600조 원으로 커질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았습니다.

 

인선이엔티(060150) 환경 폐기물 태풍 관련주

Contents
1. 사업내용
2. 매출액
3. 영업이익
4. 영업활동현금흐름 및 ROE
5. 안정성
6. 개인적인 생각

1. 사업내용

인선이엔티는 건설페기물 수집, 운반 및 중간처리, 폐기물 최종 처분사업, 자동차 해체 재활용 사업 및 파쇄 재활용 사업에 영위하고 있는 환경 친화적인 기업입니다. 건설폐기물 분야는 국내 기업중 유일하게 폐기물 일괄 처리 기술 및 특허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주요 매출분야는 건설폐기물 중간처리로 69.47%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건설폐기물 중간처리

건설폐기물의 경우 서울을 비롯해 수도권 주변 지역의 주요 지자체, 공공기관과 국내 대형 건설사 위주로 영업을 전개하고 있으며, 2019년 98.9%를 재활용할 정도로 재활용 처리 비율이 높습니다.

 

현재 수도권에서 발생하는 폐기물 중 재활용이 안되거나 불연성폐기물의 경우 수도권 매립지에 수수료를 지불하고 매립 처리를 하고 있습니다. 수도권 매립지 건설폐기물 매립비용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2022년 1월 1일부터 현재보다 약 48% 증가한 147,497원으로 인상이 사전 예고되어 있습니다.

 

수도권 매립지 건설폐기물 수수료

매립지의 경우 허가 절차의 어려움으로 인해 신규매립장 공급이 지체되면서 일반기업이 운영하는 매립장의 잔여 매립량이 감소되고 있으며 현재 매립량과 잔여 규모를 추정해보면 약 10년 이내 가용매립공간이 소진될 것이라고 예상됩니다. 시장점유율은 2019년 매립량에 대한 추정치로 약 4.8% 수준입니다. 

 

자동차 해체재활용 사업 및 파쇄 재활용 사업의 경우 중고부품 판매 및 수출, 중고자동차 수출, 철스크랩 판매 등의 업무를 진행하고 있으며, 2020년 전국 폐차 대수 대비 43.1%를 점유하고 있습니다.

 

2. 매출액

  • 2020년 3분기 누적 : 1,465억 원
  • 2021년 3분기 누적 : 1,827억 원
  • 매출액 증가율 : 24.7%

폐기물 수수료 인상과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인하여 매출액의 상승을 가속화되었고 수주량의 증가로 인한 매출액의 증가라고 생각합니다. 

 

인선이엔티 10년간 매출액

인선이앤티는 2014년까지 매출액이 지속적으로 감소하다 2015년 부터 급증하기 시작합니다. 2015년 금속원료재생처리 및 파쇄 재활용 매출과 자동차 재활용 매출이 급증하기 시작하면서 매출액이 성장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후 건설폐기물 중간처리 매출과 자동차 파쇄 재활용비용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매출액의 성장을 이끌어가다 2020년 폐기물 처리 비용의 증가로 매출액은 성장합니다. 

 

건설폐기물의 증가 및 폐기물 수수료 인상으로 인하여 향후 매출액은 더욱 성장할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3. 영업이익

  • 2020년 3분기 누적 : 352억 원
  • 2021년 3분기 누적 : 316억 원
  • 2021년 3분기 누적 영업이익률 : 17.3%
  • 2021년 3분기 누적 영업이익 증가율 : -10.2%

3분기 누적 영업이익 증가율을 보면 -10.2%로 2020년 3분기 누적 이익보다 감소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매출액은 24.7% 증가했지만 매출원가의 비중이 68%에서 74%로 증가하면서 수익성이 감소하였습니다.

매출원가비중

용역 매출원가가 소폭 증가하였고 제품 매출원가가 약 6.8% 증가하였습니다. 제품 매출원가 사업부문은 자동차 재활용 판매사업과 순활골재생산 판매가 있습니다. 

 

인선이엔티 10년간 영업이익

매출액이 감소한는 2014년도까지 영업이익은 적자를 기록할 정도로 수익성이 좋지 못했는데 이는 높은 판관비로 인하여 발생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고정비용의 성격을 가진 판관비의 경우 매출액의 성장에 힘입어 개선되기 시작하여 20%를 초과했던 부분이 9%까지 낮아져 10% 이상의 수익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4. 영업활동 현금흐름 및 ROE

  • 2020년 3분기 : 397억 원
  • 2021년 3분기 : 196억 원
  • ROE : 17.2%(2020년 기준)

영업활동현금흐름은 전 분기보다 감소하였는데 가장 큰 변동금액을 살펴보면 충당부채와 기타 채무가 있습니다. 

인선이엔티 10년 영업활동현금흐름

영업이익 적자를 기록했던 2012년 영업활동 현금흐름은 (+)를 유지하고 있는데 이는 높은 상각비용으로 인하여 발생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매출액의 증가로 인하여 영업이익도 증가하고 당기순이익 또한 증가하고 있어 영업활동현금흐름은 (+) 흐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5. 안정성

  • 2021년 3분기 부채비율 : 47%
  • 2021년 3분기 유동비율 : 159%
  • 2021년 3분기 유동부채비율 : 30.9%

안정성 비율을 살펴보면 50%미만의 부채비율로 좋은 구조를 보여 주고 있으며 100 이상의 유동비율을 보여줍니다. 유동비율은 나쁘진 않지만 조금 더 성장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인선이엔티 10년 안정성비율

영업이익의 감소 또는 적자를 보여주는 2014년도까지 부채비율은 점점 증가하고 유동비율 또한 감소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지만 향후 매출액의 상승으로 재무의 구조는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6. 개인적인 생각

폐기물 수수료 인상, 전기차 폐배터리 사업 등으로 매출액은 점차 성장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태풍 등의 이슈로 인하여 8월~9월 슈팅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기업이라고 생각됩니다. 수익성 또한 개선되고 있고 영업활동 현금흐름도 좋은 모습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인선이엔티 월봉

매출액의 성장으로 주가는 우상향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현재 인선이엔티의 주가는 11,650원(2021년 11월 12일 기준)으로 시가총액은 5,425억 원입니다. 매출액의 성장과 영업이익률로 보았을 때 주가는 조금 더 상승할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포스팅은 투자를 권유하는 포스팅이 아니며 개인적인 생각을 정리한 글로 투자 손실과 책임은 개인에게 있음을 안내드립니다.

 

포스팅의 자료는 전자공시 Dart, 뉴스 등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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