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웰패션(033290) 패션 업황의 회복 의류 관련주

계절, 시즌 등의 영향으로 패션의 교체 주기는 정말 다양합니다. 그만큼 지속적으로 소비해야 하는 것이 바로 의류 부분인데요. 최근 위드 코로나의 시행으로 외출 인구가 많아지면서 묵혀있던 옷은 버리고 새로운 옷을 장착하며 본인의 개성을 뽐내고 있습니다. 그로 인하여 패션의 수요가 높아지고 패션업계 또한 수혜를 보고 있는데요. 오늘 공부해볼 기업은 언더웨어, 레포츠/패션, 잡화 등의 제품과 상품을 판매하고 있는 코웰패션입니다.

 

코웰패션은 전자와 패션 두가지 부문의 사업부를 가지고 있는데 주요 매출은 패션이 기업입니다. 최근 메가 브랜드와 e커머스에 진출하고 지난 7월 로젠택배를 인수하여 사업의 영역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코웰패션 뉴스
코웰패션 뉴스

코웰패션의 사업내용과 재무관련 사항을 공부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코웰패션 메인

코웰패션(033290) 패션 업황의 회복 패션 관련주

Contents
1. 사업내용
2. 매출액
3. 영업이익
4. 영업활동현금흐름 및 ROE
5. 안정성
6. 개인적인 생각

1. 사업내용

코웰패션은 전자사업부문과 패션사업 부문으로 나뉘며, 전자사업 부문의 주요 제품은 콘덴서와 저항기, 패션사업 부문의 주요 제품은 내의, 의류, 잡화, 화장품 사업을 유통하고 있으며 매출 비중은 패션 사업부문이 대부분 차지하고 있습니다.

 

Pilkor 전기부품은 가전제품 및 산업용기기에 사용되어 전자제품이나 산업용 기기의 안정적 작동과 고가 제품의 보호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부품으로 가전제품, 태양광에너지, 수소연료전지차 등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콘덴서로 가전산업의 성장과 비례하며, 경기가 호황일수록 완제품의 수요 증가 및 고급화로 전자제품 업체로부터 주문량이 증가합니다.

 

내의류 산업은 필수의복과 패션의류로서의 특성을 동시에 갖고 있어 안정적인 시장규모를 유지해 온 산업입니다. 최근 스마트폰의 사용량 증가에 온라인 시장이 더욱 증가되고 있어 O2O(Online to Offline) 모델로 유통채널이 변화해 가고 있습니다.

 

소비환경에 민감한 외의류 산업과 달리 경기변동에 비교적 덜 영향을 받고 유행에 덜 민감하고, 재고자산의 진부화 속도가 상대적으로 느리기 때문에 제품 라이프 사이클은 패션제품에 비해 더 길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계절성은 통상적으로 1분기와 3분기는 비수기, 2분기와 4분기는 성수기로 N자형 패턴을 보입니다.

 

2. 매출액

  • 2020년 3분기 누적 : 3,036억 원
  • 2021년 3분기 누적 : 3,366억 원
  • 매출액 증가율 : 10.9%

2021년 3분기 매출액은 10.9% 3,366억 원으로 전자와 패션사업 부문 다 전체적으로 매출액이 증가하였습니다. 

코웰매션 매출액
코웰패션 10년 매출액

코웰패션의 10년간 매출액을 살펴보면 2014년까지 감소세를 보이다 2015년부터 급증하기 시작하여 지속적인 매출액의 성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015년 4월 1일 코웰패션 주식회사를 합병함에 따라 의류, 양말, 잡화 및 내의 제조, 판매 등의 사업이 추가 되었고 패션사업부문의 매출액이 2015년 2분기부터 재무제표에 포함되면서 매출액의 증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후 패션사업부문의 확대로 인하여 매출액은 지속적인 성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3. 영업이익

  • 2020년 3분기 누적 : 577억 원
  • 2021년 3분기 누적 : 651억 원
  • 2021년 3분기 영업이익률 : 19.4%
  • 2021년 3분기 영업이익 증가율 : 12.9%

2021년 영업이익은 651억 원으로 2020년 보다 12.9% 증가하였고 19.4%라는 높은 수익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코웰패션 영업이익
코웰패션 10년 영업이익

2015년 이후 패션사업부문이 추가되어 영업이익은 흑자로 전환하였고 매출액의 증가로 인하여 영업이익 또한 지속적인 증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2015년 이후 평균 매출원가는 47%, 판매비 및 관리비는 평균 36%로 총 83%정도 됩니다. 낮은 매출원가로 인하여 수익성은 평균 17% 정도로 높은 수익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4. 영업활동 현금흐름 및 ROE

  • 2020년 3분기 : -87억 원
  • 2021년 3분기 : -182억 원
  • ROE : 23.7% (2020년 기준)

매출액의 성장과 좋은 영업이익에도 영업활동현금흐름은 -182억 원을 기록합니다. 선급금 비용의 증가로 인하여 영업활동 현금흐름에 큰 영향을 준 것으로 생각됩니다. 

코웰패션 10년 영업활동현금흐름 및 ROE
코웰패션 10년 영업활동현금흐름 및 ROE

10년간 영업활동현금흐름을 살펴보면 항상 (+)의 현금흐름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2020년 3분기 (-)의 흐름을 보였던 현금흐름도 2020년 말에는 (+)를 전환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1년 3분기 (-)의 현금흐름 또한 2021년 말에는 (+)의 현금흐름으로 회복 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5. 안정성

  • 2021년 3분기 부채비율 : 43%
  • 2021년 3분기 유동비율 : 252%
  • 2021년 3분기 유동부채비율 : 30.4%

안정성비율을 살펴보면 낮은 부채비율과 높은 유동비율로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코웰패션 10년 안정성 비율
코웰패션 10년 안정성비율

지난 10년간 안정성 비율 그래프를 살펴보면 부채비율은 지속적으로 낮아지는 형상을 보여주고 유동비율은 증가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6. 개인적인 생각

사업부문의 다각화 및 확장으로 인하여 매출액은 지속적인 증가를 보일 것이라고 생각되며 수익성 또한 평균 17%로 높은 수익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영업활동 현금흐름도 (+)의 흐름을 보여주며 좋은 흐름을 보여주고 있고 안정성 비율 또한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코웰패션 월봉
코웰패션 월봉

코웰패션의 현재 주가는 7,790원(2021년 11월 26일 기준)이고 시가총액은 6,894억 원입니다. 월봉 차트상 11월부터 하락으로 전환된 것으로 보이며, 일봉차트상 지속적인 하락을 보여줍니다. 매출액의 성장성과 영업이익의 수익성, 영업활동 현금흐름을 보았을 때는 주가는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상승으로 전환되는 시점을 잘 포착한다면 좋은 수익성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포스팅은 투자를 권유하는 포스팅이 아니며 개인적인 생각을 정리한 글로 투자 손실과 책임은 개인에게 있음을 안내드립니다.

 

포스팅의 자료는 전자공시 Dart, 뉴스 등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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