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관리 실무] 지게차관리는 어떻게 해야하나요?

▣안전관리 실무] 지게차 관리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제조업 및 현장 등 지게차를 운행하고 있는 사업장에서는 빈번하게 지게차 안전사고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지게차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안전교육은 필수이고 규정속도 준수 및 안전의식 강화, 안전점검 등으로 사전에 안전사고를 예방하는 것이 최우선인데요.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어떻게 조치해야 할까요?

 

지게차 안전과리는 어떻게해야하나요?

▶특별안전교육

지게차 운행자를 대상으로 특별 안전교육을 실시하여야 합니다. 특별 안전교육은 총 16시간 이상의 교육을 해야 하며, 교육 교안을 통하여 교육을 진행해야 합니다. 교육을 진행한 후 교육일지와 교육 시간표, 교육이수자 자필 서명을 첨부하여 파일링 하시는 것이 좋고 교육 사진도 같이 첨부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교육 내용으로는  지게차 작업 안전 개요, 지게차의 구조 및 종류, 방호장치, 작업 전 점검사항, 작업 안전수칙 등을 교육해 주시면 됩니다.

 

▶지게차 안전점검

지게차 운행전 안전점검을 실시해야 합니다. 지게차 안전점검자는 관리감독자로 등재되어 있어야 하며, 지게차 작업 전 안전점검을 시행합니다. 지게차 안전점검은 일지로 작성하여 보관하시고 점검내용은 전조등, 후미등, 안전벨트, 백레스트, 방향지시등, 후진 경보등 등의 작동 유무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지게차 운행계획서

지게차를 어떻게 운행하고 어떤 작업자가 운행을 할 것이며 작업 반경은 어떻게 되는지 등을 계획해 놓습니다. 운행 계획서 작성 시 지게차 보유현황과 안전담당자 및 지정 운전자를 표기하고 지정일도 함께 표기해 놓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운행계획서 내용으로는 지정 운전자의 사진과 지게차 면허증, 운행 경로를 표기해주시고 운행경로의 경우 공장 레이아웃을 이용하여 만들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지게차 작업계획서

작업 계획서는 중량계 작업 계획서차량계 작업 계획서가 있는데 중량계 작업계획서의 경우 중량물 취급 안전 작업계획서로 기본 안전수칙, 중량물의 상태, 운반 절차 등을 작성하고 차량계 작업 계획서의 경우 주행 중 안전수칙, 운행경로, 안전 점검 등을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내용이 조금 많은 편이라 양식을 구하셔서 본인의 업종에 맞게 바꾸시는 것이 좋습니다. 

※한국산업안전공단 : http://www.kosha.or.kr/

[안전보건자료실]->[계획서 검색]을 하시면 중량물 계획서 작성 방법 및 예시와 지게차 작업 계획서 작성 방법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근로자 안전교육

정기적으로 근로자에게 안전교육을 하여 안전의식을 강화하여야 합니다. 예를 들면 보행중 핸드폰 사용의 위험성과 지게차 운행구역의 보행 수칙 등 지게차로 부터 노출될수 있는 안전교육을 진행해야하고 사고사례를 예를 들어 안전의식을 강화 하여야 합니다. 

 

▶지정운전자 및 지정장소

지게차는 지정된 운전자만 운행하여야 하며 지정장소에 주차를 하여야 합니다. 휴식 시간이나 식사시간 등 지게차를 운행하지 않는 경우에는 지게차 열쇠를 따로 보관할 수 있는 보관함을 만들어 보관함에 보관하여야 하고 지게차에 열쇠를 꽂아 놓고 자리를 비워서는 안 됩니다. 열쇠 보관함의 경우 시건장치를 하여 담당자 외에는 지게차 운행을 하지 못하도록 예방하여야 합니다. 지정 운전자의 경우 지게차 면허증 보유자로 계획서상 해당 지게차의 운전자를 말합니다.

 

지게차 안전사고는 예방이 최우선입니다. 지게차의 이동경로 및 작업 반경을 레이저 형식으로 표기해주는 안전장치도 있고 후방카메라도 있으니 안전관리 담당자분들께서는 지게차 안전장치에 힘써 안전사고를 예방하는데 힘써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D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