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창단조(015230) 중장비 부품 제조 10년 재무확인 기업분석

대창단조(015230)는 중장비 부품 제조업을 하는 기업으로 굴삭기 하부 주행체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같은 업종인 진성티이씨와 흥국을 확인해 봤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대창단조의 10년간 재무와 사업내용을 알아보고 비교해보는 시간을 가져 볼까 합니다.

 

진성티이씨와 흥국의 재무가 궁금하시다면 포스팅 하단부에 링크를 참고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이 포스팅은 투자를 권유하는 포스팅이 아니며 개인적인 생각을 정리한 글로 투자 손실과 책임은 개인에게 있음을 안내드립니다.

 

아래 내용은 전자공시 DART의 정기보고서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대창단조(015230) 중장비 부품 제조 10년 재무 확인 기업분석

1. 사업내용

중장비 부문

 

굴삭기, 불도저 등 중장비의 하부 주행 부품인 Link, Rooler, Shoe, Idler, Segment, Sprocket, Bush, 등을 주요 제품으로 생산하고 있으며, 2020년 기준 수출 74%, 내수 26%로써 제품별로는 중장비 부품 약 92%, 자동차 부품 약 6%, 기타 약 2%입니다.

 

내수의 중장비 부품 OEM 매출처는 볼보그룹 코리아 및 현대건설기계, 두산인프라코어 등에 납품하고 있으며 수출은 글로벌 OEM업체의 다변화를 통하여 A/S 시장뿐만 아니라 OEM 시장으로 확대하여 꾸준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수출의 주요 고객으로는 Caterpillar, Komatsu와 John Deere 등이 있습니다.

 

시장의 특성상 건설/광산 경기 및 원유/철강 가격 등의 영향을 많기에 경기가 불안정할 것으로 보이나 2021년 바이든 정부가 공약한 4년간 400만 개 건물과 200만 개 주택을 친환경으로 전환, 환경 공공주택 150만 개 공급, 건축/수자원 인프라 투자 등에 따라 매출 및 영업이익의 변동이 클 것이라고 예상됩니다.

 

자동차 부문

 

자동차 부품은 현대자동차, 르노삼성자동차 등 완성차 업체 및 중장비 엔진 부품 등을 납품하고 있어 점유율을 정확히 확인하기는 어렵습니다. 

 

사업내용을 확인해보면 주 매출은 중장비 부품인 하부 주행체 매출이 가장 높고 바이든 정부의 인프라 정책으로 인하여 2021년 매출이 증가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속적으로 인프라 정책 예산 삭감 및 지연, 중국의 전력난으로 인한 공장 정지, 반도체 이슈로 인한 셧다운 등으로 인하여 부정적인 영향이 있다는 것은 숙지하고 있어야 할 것 같습니다.

 

대창단조는 2019년 무상증자를 실시하고 2020년 11월 액면 분할한 이력이 있습니다. 액면분할은 1/5입니다.

2. 매출액

  • 2020년 반기 : 1,267억 원
  • 2021년 반기 : 1,699억 원
  • 매출액 증가율 : 34.0%

2020년 반기 1,267억 원에서 2021년 반기 1,699억 원으로 매출액은 34.0% 증가하였습니다. 

대창단조 10년 매출액
대창단조 10년매출액

매출액은 2018년 이후 감소하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매출액은 건설경기의 영향이 많다 보니 향후 매출액 증가 여부는 건설산업에 대한 리포트를 공부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3. 영업이익

  • 2020년 반기 : 109억 원
  • 2021년 반기 : 128억 원
  • 2021년 반기 영업이익률 : 7.6%
  • 2021년 반기 영업이익 증가율 : 17.4%

2021년 반기 영업이익은 2020년보다 17.4% 증가하였습니다. 매출액 증가로 인한 영업이익 증가로 생각됩니다.

 

대창단조 10년 영업이익
대창단조 10년 영업이익

2018년 매출원가는 89%를 차지하고 있었는데 2019년부터 매출원가가 85%로 감소하면서 영업이익이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영업이익률은 평균 9.7%로 수익성이 높지는 않습니다. 굴삭기 하부 주행체 자체가 영입이익률이 크기 높지 않은 것 같습니다.

4. 영업활동 현금흐름 및 ROE

  • 2020년 반기 : 114억 원
  • 2021년 반기 : 17억 원
  • ROE : 7.8%(2020년 기준)

2020년 반기 대비 영업활동 현금흐름이 감소한 것으로 확인됩니다. 감소한 이유는 재고자산의 증가로 인한 감소로 예상되고 흥국과 마찬가지로 고객사의 생산 중지로 인한 재고자산의 증가로 생각됩니다.

 

대창단조 10년 영업활동 현금흐름 및 ROE
대창단조 10년 영업활동 현금흐름 및 ROE

 

2018년도에도 재고자산이 급증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데 2019년도에 해소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5. 그 외

  • 2021년 반기 부채비율 : 31%
  • 2021년 반기 유동비율 : 442%
  • 2021년 반기 유동부채비율 : 21.2%

반기 유동성과 부채비율을 보면 재무는 굉장히 안정적이라고 생각됩니다.

 

대창단조 안정성비율
대창단조 10년 안정성비율

유동비율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고 부채비율 또한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흐름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안정성으로는 세 기업 중 최고가 아닐까 싶습니다.

6. 흥국 vs 대창단조

총매출액은 대창단조가 높으나 2020년 매출액을 확인해보면 흥국, 진성티이씨의 매출액은 증가한 반면 대창단조의 매출액은 감소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1년 반기 매출액은 두기업 모두 증가한 것으로 보아 상반기 중장비 매출구조 회복으로 인한 상승으로 파악되나 하반기 전체적인 산업이 좋은 시장은 아니기 때문에 큰 기대는 어려울 듯싶습니다. 

 

영업이익률은 보았을 때 흥국이 수익성이 조금 더 좋습니다. 영업이익증가율 또한 흥국은 반기 24.6%로 대창단조보다 더 높은 것으로 확인됩니다.

 

영업활동 현금흐름 또한 대창단조보다 흥국이 더 좋은 것으로 확인됩니다. 흥국의 경우 영업이익 적자는 물론 영업활동 현금흐름도 (-)가 없습니다. 하지만 대창단조의 경우 영업이익은 흑자이지만 영업활동 현금흐름은 (-)로 돌아선 경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1년 반기의 경우 진성티이씨, 흥국은 마이너스 흐름이지만 대창단조만 (+) 흐름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재무의 안정성은 대창단조가 가장 높습니다. 유동비율도 높고 부채 비율도 가장 낮습니다.

 

결론적으로 두기업을 비교해보면 안정성과 매출액은 대창단조가 높지만 사업의 수익성과 현금흐름은 흥국이 더 좋은 흐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주가로 보았을 때 대창단조는 7,320원(10/8), 흥국 8,320원(10/8)으로 상승여력은 대창단조가 더 높아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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