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도(204320) 자율주행 리비안 관련주

제 2의 테슬라가 될 것이라는 기대에 미국 전기차 스타트업인 리비안은 상장 이후 주가가 급등하여 125조 원이라는 시가총액을 달성하였는데요. 아마존의 투자와 배달용 전기밴 주문, 포드의 투자로 인하여 많은 투자자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기업이기도 합니다. 

 

국내에도 리비안에 부품을 공급하는 업체들이 그 수혜를 받고 있는데요. 오늘 공부해 볼 기업은 카메라, 긴급 제동장치 등을 공급하는 계약을 맺은 만도 입니다.

 

만도는 최근 한국 전자 기술연구원(KETI)와 전기차 충전용 자율주행 로봇과 전기차 인프라 등을 공동 개발하는 MOU를 맺었고 자동차의 미래 기술을 확보하기 위해 국내외 스타트업 지분을 적극 매수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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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후 미래를 준비하고 있는 기업 만도. 2014년 한라홀딩스로부터 자동차 부품 제조업 부문을 인적분할 하여 신설된 기업으로 재무 관련 내용 사항은 2014년도부터 확인 가능합니다. 

 

만도 메인

만도(204320) 자율주행 리비안 관련주

Contents
1. 사업내용
2. 매출액
3. 영업이익
4. 영업활동현금흐름 및 ROE
5. 안정성
6. 개인적인 생각

1. 사업내용

만도는 제동, 조향, 현가, ADAS(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등 운전자의 안전과 관련된 제품 제조 기술을 보유한 자동차 부품 업체 입니다. 국내 최초로 ABS, ESC, EPS, ECS 등 첨단 전장 제품을 개발하여 양산하였고 미래 먹거리 사업 발굴을 휘하여 신기술 전담조직인 WG캠퍼스를 설립하여 자동차 업계의 큰 변화 트렌드인 CASE(연결성, 자동화, 차량 공유, 전기차)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산업은 철강금속공업, 기계공업, 전기전자공업, 석유화학공업, 석유공업 등 타산업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으며 전후당 효과가 큽니다.

 

당사는 2020년 매출기준 해외 고객에 대한 매출이 42.5%까지 확대하며 고객 다변화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현재 자동차 시장은 코로나 이후 회복세를 보였으나 반도체 공급 문제 및 원자재 가격 인상 등으로 인하여 연초 예상보다 회복세가 느려지고 있습니다. 

 

최근 안전상의 이슈와 관심에 발맞추어 AEB(Autonomous Emergency Brake)라는 첨단 기술을 개발하여 현대기아 주력 차종에 양산중에 있습니다. AEB는 운전자가 인지 못하는 상황에서 자동으로 제동을 작동시켜 운전자 및 보행자의 안전을 보장해주는 기술로 제동기술과 ADAS 기술이 접목된 첨단 신기술입니다. 

 

ADAS 연구개발실적
ADAS 연구개발실적

2. 매출액

  • 2020년 3분기 누적 : 3조 8,249억 원
  • 2021년 3분기 누적 : 4조 4,250억 원
  • 매출액 증가율 : 15.7%

2020년 코로나로 인하여 위축되었던 자동차 소비가 2021년 회복세에 접어들면서 매출액을 회복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만도 매출액
만도매출액

2014년 9월 1일을 분할기일로 하여 매출액은 2014년 9월 1일부터 확인 가능합니다. 전체적인 매출액은 확인해 보면 자동차 시장의 수요에 따라 변동이 생기지만 일정부분의 매출액은 유지하고 있습니다. 

 

완성차 업체에 자동차 부품을 제조하여 납품하는 방식으로 신규 고객의 유입으로 인하여 일정부분 매출액은 증가할 수도 있지만 단기가에 급격한 매출액 상승은 보이기 힘들 것이라 생각되고 전기차의 개발로 인하 기존 자동차 산업은 매출이 감소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즉, 비슷한 매출액은 유지할 수 있으나 더 큰 폭의 매출액은 기대하기 어렵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3. 영업이익

  • 2020년 3분기 누적 : 82억 언
  • 2021년 3분기 누적 : 2,016억 원
  • 2021년 3분기 영업이익률 : 4.6%
  • 2021년 3분기 영업이익 증가율 : 2,338.4%

2020년 3분기 누적 영업이익보다 2021년 영업이익은 큰 성장으로 보여주고 있는데 이는 매출원가로 인하여 발생한 차이입니다. 2020년 소비의 위축과 완성차 업체의 셧다운 등으로 인하여 재고자산이 증가하게 되었고 희망퇴직 관련 비용이 매출원가로 포함되면서 82억 원의 낮은 영업이익 보여줍니다.

만도 영업이익
만도 영업이익

영업이익은 평균 3%정도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영업이익은 매출원가에 의하여 조금씩 차이가 발생하는 것으로 생각되는데 이는 제조업의 특성상 기말재고 보유자산에 따라 변동이 생긴 것으로 생각됩니다.

4. 영업활동 현금흐름 및 ROE

  • 2020년 3분기 : 2,773억 원
  • 2021년 3분기 : 1,830억 원
  • ROE : 0.9%(2020년 기준)

만도의 영업활동현금흐름은영업활동 현금흐름은 굉장히 좋은 흐름을 보여준다고 생각합니다. 영업이익이 82억 원 밖에 되지 않았던 2020년 3분기 영업활동 현금흐름은 2,773억 원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영업활동 현금흐름이 높은 이유는 유형자산의 보유로 인하여 감가상각이 큰 금액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만도 영업활동현금흐름 및 ROE
만도 영업활동현금 흐름 및 ROE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높은 만큼 영업활동현금흐름 또한 (+)를 유지해주고 있기도 하고 감가상각비로 인하여 대규모 적자가 아닌 이상 영업활동 현금흐름이 (-)를 보이기는 힘든 구조라고 생각합니다. 

5. 안정성

  • 2021년 3분기 부채비율 : 209%
  • 2021년 3분기 유동비율 : 141%
  • 2021년 3분기 유동부채비율 : 117.5%

부채비율은 200%초반대로 조금 높은 수준으로 보이고 유동성 비율은 100% 이상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유동부채 항목으로는 매입채무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만도 안정성비율
만도 안정성비율

부채 비율은 지속적인 감소를 보이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15년 254%의 부채비율이 2020년 204%까지 감소하였습니다. 유동비율은 100%~120%대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6. 개인적인 생각

ADAS 등 첨단기술 분야의 적용이 확대되고 자율주행, 전기차 등의 시장이 커지고 있습니다. 그에 발맞추어 만도는 기술개발과 신규 업체 발굴 등으로 매출액은 확대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되나 기존 디젤, 가솔린 차량 시장의 감소로 큰 성장을 보여줄 수 있을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영업이익은 일정부분 수익성을 유지하고 있으며 영업활동 현금흐름도 높은 감가상각비로 인하여 좋은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만도 월봉
만도 월봉

만도의 현재주가는 59,500원(2021년 11월 19일 기준)으로 시가총액은 2조 7,939억 원입니다. 2020년 하반기 주가는 상승세를 보였으나 2021년에 들어와 횡보하는 추세로 전환된 것으로 생각됩니다. 자율주행 이슈가 살아있고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회복세에 접어든 만큼 매수시점만 잘 잡는다면 괜찮은 수익을 줄 수 있는 종목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포스팅은 투자를 권유하는 포스팅이 아니며 개인적인 생각을 정리한 글로 투자 손실과 책임은 개인에게 있음을 안내드립니다.

 

포스팅의 자료는 전자공시 Dart, 뉴스 등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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