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칩스(054450)주가 자동차 반도체 자율주행 관련주
- 국내주식공부/수소,전기차,자율주행
- 2021. 11. 17. 07:00
요소수 대란으로 인하여 디젤 자동차의 생산과 수요량이 점차 감소하고 단산이 될 가능성이 높아진 현재, 전기차의 수요 증가와 신규 차종 출시가 가속화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전기차의 신규차종 출시로 인하여 자율주행의 개발 또한 더욱 가속화될 것이라고 생각하기에 오늘은 자율주행 반도체 관련주인 텔레칩스에 대해 공부해보려고 합니다.
텔레칩스가 자율주행 관련주인 이유는 바로 ADAS(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 때문인데 ADAS는 운전중에 발생하는 모든 상황을 인지하고 판단하여 제어하는 기술로 궁극적인 목표는 자율주행을 위해 완성하였다고 합니다.
사업내용상에 ADAS시스템에 관한 사항은 확인하기 힘들지만 텔레칩스 홈페이지 Product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텔레칩스(05445) 주가 자동차 반도체 자율주행 관련주
Contents 1. 사업내용 2. 매출액 3. 영업이익 4. 영업활동현금흐름 및 ROE 5. 안정성 6. 개인적인 생각 |
1. 사업내용
텔레칩스는 Multimedia, 그래픽, Connectivity 및 Appliction Processor(AP), 모바일 TVM 수신칩, 블루투스, WiFi, GPS 등 셋톱박스 및 차량에 사용되는 Connectivity 모듈을 개발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팹리스 기업으로 반도체 생산시설을 갖추고 있지 않으며, 파운드리(위탁생산) 회사를 통해 제품을 공급받고 있으며, 원재료 구입을 통해 반도체 조립 전문회사에 의뢰, 조립하여 제품을 공급받고 있습니다.
팹리스 기업은 제품의 생산을 외부 전문업체에 위탁하고 자신의 제품을 기획 설계하여 자신의 계획하에 판매하고, 막대한 자금이 소요되는 반도체 생산 설비를 보유하지 않음으로써 설비 투자의 위험을 회피할 수 있습니다.
당사의 주력시장인 IVI(In Vehicle Infotainment) 시장에서 매출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Car Audio/AVN 제품 라인업을 추가와 해외시장 공략을 진행 중에 있으며, 2019년 하반기부터 Digital Cluster, SVM, HUD, Telematicis 등 기존의 IVI 시장 외에 차량 내 다양한 응용처로의 매출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최근 자동차계기판(Cluster)의 디지털 전환 가속화로 Full Digtital Cluster 시장은 2017년부터 2022년까지 연평균 27%의 가파른 성장세를 보일 전망입니다.
2. 매출액
- 2020년 3분기 누적 : 689억 원
- 2021년 3분기 누적 : 915억 원
- 매출액 증가율 : 32.9%
2021년 3분기 매출액은 32.9% 증가한 915억 원입니다. 주요 제품별로 매출액이 증가하였으며, 사업보고서상으로는 자동차용 반도체 매출의 증가로 인하여 매출액이 증가하였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최근 생산되는 신규차종들이 Full Digtital Cluster을 적용하고 있고 HUD 등 많은 옵션들을 사용하고 있기에 매출액이 증가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향후 ADAS 등으로 인하여 매출액은 지속적인 성장을 보여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지난 10년간 매출액을 살펴보면 2020년을 제외하고 지속적인 성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020년 초 코로나의 여파로 인하여 완성차 업체들이 생산에 차질이 생겼고 그로 인해 자동차 반도체를 주력으로 하는 텔레칩스에도 매출에도 영향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뉴스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2020년 상반기 완성차 시장의 상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완성차 협력업체 관련뉴스도 다수 확인 가능하니 한 번쯤 찾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3. 영업이익
- 2020년 3분기 누적 : -84억 원
- 2021년 3분기 누적 : 16억 원
- 2021년 3분기 영업이익률 : 1.8%
2021년 3분기 영업이익은 16억 원으로 흑자로 전환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2020년도부터 2021년 반기까지 적자를 기록하였습니다. 다만 높은 판관비로 인하여 수익성은 개선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2014년도 이후 흑자로 전환하였고 2020년 완성차 시장의 영향으로 적자로 전환하였습니다. 텔레칩스의 판관비용은 2017년 이후 경상개발비 증가로 인하여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2021년 3분기 기준 경상개발비 내역은 아래와 같습니다.
수익성을 올리기 위해서는 판관비의 비중을 조금 줄일 필요는 있으나 미래산업을 위해 쉽게 개선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최근 주요 원자재인 SDRAM의 가격의 하락으로 매출원가의 개선으로 수익성은 소폭 증가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4. 영업활동 현금흐름 및 ROE
- 2020년 3분기 : -97억 원
- 2021년 3분기 : 50억 원
- ROE : -9.1% (2020년 기준)
2020년 매출액의 하락과 영업이익의 적자전환으로 영업활동현금흐름은 (-) 흐름을 보여주었으나 2021년 3분기 흑자 전환 이후 영업활동 현금흐름도 (+) 흐름으로 전환하였습니다.
2011년~2013년 적자기업이였음에도 영업활동 현금흐름은 (+) 흐름을 보여주었으나 2020년 적자전환 시에는 -153억 원의 현금흐름을 기록하였습니다. 당기순이익의 적자 이외에도 영업활동으로 인한 자산, 부채의 변동에서 -151억 원을 보여줍니다.
가장 큰 변화로는 선급금, 선급비용, 매입채무, 미지급금 등으로 인하여 영업활동현금흐름에 영향을 준 것으로 생각됩니다.
5. 안정성
- 2021년 3분기 부채비율 : 110%
- 2021년 3분기 유동비율 : 211%
- 2021년 3분기 유동부채비율 : 45.7%
3분기 200%대의 유동비율과 110%의 부채비율로 아직은 안정적인 구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유동비율을 살펴보면 유동자산은 지속적으로 증가하지만 그에 따라 유동부채도 증가하는 모습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2020년 비유동부채가 급격하게 증가하는데 이는 한국산업은행에서 연 0.97%, 1.68%의 이자율로 214억 원의 장기차입으로 인하여 증가하였습니다.
2021년 1월 12일 운영자금으로 200억 원의 전환사채를 발행하였고 전환될 총주식수는 1,159,554주로 전환청구기간은 22년 1월 14일에서 2025년 12월 14일까지로 공시하였으나 2021년 10월 전환가액 조정으로 인하여 전환 가능 주식수는 1,288,327주로 변경되었습니다. (조정후 전환가액 15,524원)
6. 개인적인 생각
완성차 시장의 회복과 ADAS의 보급으로 인하여 매출액의 성장은 있을 것이라고 생각되지만 수익성이 너무 낮은 상태를유지하고 있고 쉽게 끌어올리지는 못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영업활동 현금흐름은 좋은 편이지만 전환사채와 장기차입금이라는 변수는 존재하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텔레칩스의 현재 주가는 16,060원(2021년 11월 16일 기준)이고 시가총액은 2,168억 원입니다. 월봉 차트상으로 현재 상승추세로 전환한 것으로 생각되며 자율주행 관련 테마로 인하여 단기적인 상승은 있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장기적인 관점으로도 상승은 예상되지만 조금 더 지켜보고 매수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이 포스팅은 투자를 권유하는 포스팅이 아니며 개인적인 생각을 정리한 글로 투자 손실과 책임은 개인에게 있음을 안내드립니다.
포스팅의 자료는 전자공시 Dart, 뉴스 등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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