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오(039840) 주가 고령화 임플란트 관련주

고령화 시대가 다가오고 있는 만큼 임플란트의 수요는 꾸준히 증가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최근 30대~40대 초반의 지인 들을 보면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임플란트를 하는 경우가 늘고 있더군요. 

 

오늘은 임플란트 제조 및 판매기업인 디오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이 포스팅은 투자를 권유하는 포스팅이 아니며 개인적인 생각을 정리한 글로 투자 손실과 책임은 개인에게 있음을 안내드립니다.

 

아래 내용은 전자공시 DART, 한경컨센서스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디오(039840) 주가 고령화 임플란트 관련주

1. 사업내용

디오와 그 종속회사는 의료기기(인공치아용 임플란트) 등의 제품을 제조, 판매하는 기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매출 군별 분류는 인공치아용 임플란트 제조, 판매하는 제품 매출과 치과용 기자재 및 기타 의료기기를 판매하는 상품 매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제품 매출로는 임플란트, 치약이 있으며 매출 비율은 2021년 반기 기준 91.99%이고 상품 매출로는 의료기기 外 있으며 매출 비중은 2021년 반기 기준 8.01%입니다. 

 

임플란트 산업은 인구의 고령화와 임플란트 보험급여의 확대로 지속적인 성장 추세이며, 전 세계적으로 임플란트 산업은 부가가치와 성장 잠재력이 높은 산업입니다. 치과진료의 첨단기술이 접목되어 치아교정, 보철, 치주관리 등 치아를 복원하는 방향으로 시장이 변화됨에 따라 임플란트 시장 및 당사의 관련 디지털 솔루션 시장의 전망이 매우 밝습니다.

 

당사의 해외시장은 미국, 중국, 대만, 멕시코, 호주, 일본 등에 해외 현지법인과 전 세계 약 60여 개국에 Business Partner(대리점)을 두고 있습니다.  특히 2019년 미국 유타주에 위치한 임플란트 전문 교육기관인 'Whitecap Institute'를 인수하는 가하면, 미국 내 9개의 대형치과를 보유한 Renew 치과그룹과 디오 나비 등 'Full Digital Solution'을 향후 5년간 5천만 달러 규모의 장기공급을 체경하였습니다.

 

주요 원재료는 티타늄(Titanium)과 스테인리스(Stainless)이며, 티타늄은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며, 스테인레스는 일부 품목 수입하고 있습니다. 수입으로 인한 가격 변동에 민감할 수 있으나 제조원가에서 원재료가 차지하는 비율이 상당히 낮은 수준으로 원재료 조달에는 큰 지장이 없습니다. 2021년 반기 기준 매출원가 비율은 23.2%입니다.

 

신규사업으로는 치과 의사들이 기존에 총의치를 사용 중이거나 또는 잔존 치를 발치하고 전악 임플란트 시술을 해야 하는 환자들에게 진단, 구강 내 인상 채득, 임플란트 시술, 보철 제작까지의 전 과정을 디지털 프로세스를 통해 더욱 정확하고 신속하게 치료를 제공할 수 있는 폴 디지털 무치약 솔루션과 수술 직전 임플란트에 UV 처리를 하여 표면에 있는 미연의 유기물을 제거하고 초친수성으로 개질시켜 골융합 기간을 획기적으로 단축시킨 UV 임플란트 시스템이 있습니다.

 

그리고 환자의 구강 스캔파일을 보철 디자인 CAD 소프트웨어로 누구나 간단하게 보철을 디자인하고, 3D 프린터로 즉시 보철을 제작하는 In-Office 디지털 보철 시스템으로 진정한 의미의 디지털 보철솔루션이 있습니다.

 

2. 리포트(한경컨센서스)

 

올해 중국 수출이 50% 증가, 전사 매출 성장 견인(IBK 투자증권-이민희) 21년 9월

무치악 교정 솔루션은 8월 말까지 국내 50개, 중국 30개, 미국 18개 병원과 계약을 체결하여 판매 계획대로 순조롭게 진행되는 것 같습니다.

 

최대주주 지분 매각 이슈(이베스트 증권-조은애) 21년 7월

디오의 최대주주인 디오 홀딩스와 김진백 대표이사의 지분 30.33%에 대하여 지분, 매각 절차가 진행 중입니다.

 

무치악 솔루션으로 국내외 매출 성장, 22년 미국 매출 증가도 기대(유안타증권-안주원) 21년 7월

 

디오는 미국 대형 치과 네트워크와의 협력으로 국내 덴탈 업체 중 영업력이 가장 강력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미국에서의 성과도 충분히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중국 공급계약, 스트라우만의 지분 인수 검토(유안타증권-안주원) 21년 7월

 

7월 19일 중국 최대 온라인 치과재료 유통 플랫폼 기업과 3년간 약 500억 원 규모가 디지털 임플란트 공급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스트리우만의 지분 인수 검토를 통해 매각과 관련된 큰 윤곽이 드러남에 따라 불확실성도 해소되고 있습니다.

 

지분 매각 관련해서 아직 확정된 내용은 없습니다. 최근 발행된 풍문 또는 보도에 대한 해명(미확정) 공시를 참조하여 주시길 바랍니다.(2021년 9월 15일 공시)

 

디오 매각관련 공시
2021년 9월 15일 공시

 

3. 매출액

  • 2020년 반기 : 559억 원
  • 2021년 반기 : 717억 원
  • 매출액 증가율 : 28.1%

2021년 반기부터 중동지역의 매출액이 발생함으로써 매출액이 증가한 것으로 확인되며, 국내와 중국시장의 매출 또한 전 반기보다 증가하였습니다. 

디오 10년 매출액
디오 10년 매출액

10년간 매출액은 꾸준히 우상향 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당반기 편입된 종속회사 매출의 영향으로 2021년 매출액은 2020년보다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앞으로 임플란트 시장의 규모는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4. 영업이익

  • 2020년 반기 : 123억 원
  • 2021년 반기 : 213억 원
  • 2021년 반기 영업이익률 : 29.8%
  • 2021년 반기 영업이익 증가율 : 73.3%

2020년 반기보다 2021년 매출액도 증가하였지만 매출원가와 판관비도 감소하였습니다. 2020년 반기와 2021년 반기 매출원가는 2020년 매출원가 27%, 2021년 23%로 4% 감소되었고 판관비도 51%에서 47%로 수익성을 개선하였습니다. 

 

디오 10년 영업이익
디오 10년 영업이익

2014년도까지 판관비가 평균 47%, 매출원가 비율은 평균 44%였습니다. 수익구조가 좋지 못한 구조였으나 2015년 판관비의 감소화 매출액 증가로 인하여 영업이익이 대폭 상승되었고 2016년부터는 매출원가의 개선으로 높은 영업이익률을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2016년부터 2020년까지 평균 판관비는 47%이고 매출원가는 30%입니다.

5. 영업활동 현금흐름 및 ROE

  • 2020년 반기 : 19억 원
  • 2021년 반기 : 43억 원
  • ROE : 7.9%(2020년 기준)

영업활동현금흐름은 작년 반기보다 24억 원 증가한 43억 원입니다. 

디오 10년 영업활도 ㅇ현금흐름
디오 10년 영업활동 현금흐름 및 ROE

영업활동 현금흐름은 영업이익이 적자로 전환했던 2013년도부터 2014년도까지 (-)의 흐름을 보이고 있지만 영업이익 판관비가 대폭 감소된 2015년 141억 원의 흐름이 나오고 매출원가가 34% 이하를 유지하기 시작하는 2016년부터 꾸준히 (+)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2021년 반기 기준 매출원가 비율 23%이고 판관비 비율은 47%입니다.

6. 그 외

  • 2021년 반기 부채비율 : 99%
  • 2021년 반기 유동비율 : 140%
  • 2021년 반기 유동부채비율 : 84.1%

총부채 비율과 유동부채 비율은 100% 미만으로 안정정인 흐름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디오 10년 안정성 비율
디오 10년 안정성 비율

유동성 비율은 최근 3년간 감소하고 부채비율 또한 증가하였지만 아직은 안정적인 구조라고 생각합니다. 부채가 증가한 이유는 2020년도 유동성 전환 사채와 유동성 파생상품 부채가 발생하였고 단기차입금 또한 전년도 대비 431억 원 증가한 806억 원입니다. 유동성 전환사채 자금은 타 법인 증권 취득자금으로 사용되었던 것으로 생각됩니다.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190613000214

 

2020년 기준 신규 포함된 종속회사는 CPM PHARMA, LDA(포르투갈) 지분율 51%와 WHITECAP HOLDINGS, LCC(미국) 지분율 80%입니다.

 

7. 개인적인 생각

 

오복 중의 하나인 치아, 임플란트 시장의 규모는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2021년 반기까지의 매출액이 증명하듯 디오의 매출액은 해를 거듭할수록 증가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영업이익 또한 낮은 매출원가로 인하여 영업이익률이 20% 이상 유지할 것이라고 생각하며, 판관비가 감소할 경우 더욱 큰 영업이익을 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판관비와 낮은 매출원가로 인하여 영업활동 현금흐름은 (-) 흐름 없이 (+)를 유지할 것이라고 생각하며 안정성 또한 좋은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장기적으로 주가의 상승여력은 있는 것으로 생각되며 매출과 영업이익, 당기순이익만 현재 반기 수준만 유지한다고 한다면 지금 매수해도 괜찮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2021년 10월 13일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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