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부터 노인까지 오스템임플란트(048260) 주가

최근 치과진료를 받으면서 지인들과 많은 이야기를 나누어 봤는데요. 치주질환으로 인한 신경치료를 받을 바에 차라리 임플란트를 하라고 권유하는 지인들이 있었습니다. 그 이유는 크라운 치료 등 보철물 치료의 경우 관리정도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5년~7년 정도 사용할 수 있고 임플란트의 경우 관리 정도에 따라 반영구적인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임플란트 뉴스
임플란트 뉴스

최근 임플란트의 보험 혜택이 적용되면서 금액도 많이 저렴해진 편으로 크라운 치료와의 금액차이는 30~40만 원 정도 차이가 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시술방법 또한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등 다양해져서 젊은 층의 수요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국내 상장되어 있는 임플란트 기업으로는 지난번에 포스팅 했던 디오와 오스템임플란트,덴티움이 있습니다.

 

2021.10.14 - [공부/주식] - 디오(039840) 주가 고령화 임플란트 관련주

 

디오(039840) 주가 고령화 임플란트 관련주

고령화 시대가 다가오고 있는 만큼 임플란트의 수요는 꾸준히 증가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최근 30대~40대 초반의 지인 들을 보면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임플란트를 하는 경우가 늘고 있더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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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오스템임플란트에 대해 공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오스템임플란트

아래의 내용은 전자공시 Dart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20대부터 노인까지 오스템임플란트(048250) 주가

1. 사업내용

오스템임플란트는 국내 치과용 임플란트 1위 업체이며, 글로벌 임플란트 4위권의 전문기업입니다.

 

임플란트 사업은 기술 집약형 사업이자 보건산업으로 신기술의 개발에 따라 빠른 제품 변화가 필요해 다품종 소생 생산의 특성이 있어 대기업의 진출이 어렵고, 무균 방진 시설에서 정밀 가공 및 임상자료, 학회 논문 등의 근거 자료가 요구되는 산업으로 시장 진출이 어렵습니다.

 

국내 임플란트 시장은 과점구도가 형성되어 상위 5개 업체(오스템임플란트, 덴티움, 디오, 네오바이오텍, 메가젠임플란트)가 시장의 90%를 점유하고 국내 50%는 오스템 임플란트가 점유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시장은 Value 브랜드 전략을 선택해 인지도가 높은 프리미엄 브랜드 Staumann, Nobel Biocare 보다 약 50% 저렴하게, 로컬 업체들의 저가 임플란트보다 약간 높게 가격대를 측정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전 세계에서 임플란트 시술이 가장 발달한 국가의 제품이라는 브랜드 이미지와 로컬 업체 대비 압도적인 임상 데이터 보유로 요약됩니다.

 

글로벌 시장의 70%를 점유하는 5개사 중 오스템 임플란트의 점유율은 8%입니다.

 

임플란트 시장은 연평균 8% 성장할 것을 전망하고 있는데 인구 고령화와, 신흥국 소득 상승 등을 요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오스템임플란트 사업내용
오스템임플란트 사업내용

 

2. 매출액

  • 2020년 반기 : 2,718억 원
  • 2021년 반기 : 3,729억 원
  • 매출액 증가율 : 37.2%

2021년 반기 매출액은 1,011억 원 증가한 3,729억 원입니다. 

오스템임플란트 10년 매출액
오스템임플란트 10년 매출액

10년간 매출액을 살펴보면 2011년 1,703억 원에서 2020년 6,315억 원으로 3.7배 증가하였습니다. 미국, 멕시코, 아시아, 호주 등 전 세계적인 종속 법인 회사를 늘려가면서 영업력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사업내용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국내 상위 5개 업체가 국내 시장의 90%를 차지하고 있고 오스템 임플란트의 M/S(Market Share)는 5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2020년 사업보고서 기준)

 

임플란트의 건강보험 수혜로 인하여 시장의 수요는 꾸준히 증가될 것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3. 영업이익

  • 2020년 반기 : 277억 원
  • 2021년 반기 : 597억 원
  • 2021년 반기 영업이익률 : 16%
  • 2021년 반기 영업이익 증가율 : 115.3%

2021년 매출액의 증가로 영업이익 또한 증가하였는데 2020년도 반기보다 판관비도 감소하여 영업이익 증가율이 더 높은 것으로 생각됩니다.

오스템임플란트 10년 영업이익
오스템임플란트 10년 영업이익

영업이익률은 2017년 이후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10% 이상의 영업이익을 달성하였습니다. 향후 매출액의 증가에 힘입어 영업이익 또한 증가할 것으로 생각되며, 영업이익률 또한 유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4. 영업활동 현금흐름 및 ROE

  • 2020년 반기 : 1억 원
  • 2021년 반기 : 1029억 원
  • ROE : 54.9% (2020년 기준)

2020년 ROE는 54.9%로 높은 ROE를 보이고 있습니다. 영업활동 현금흐름 또한 좋은 흐름을 보입니다. 

오스템임플란트 10년 영업활동
오스템임플란트 10년 영업활동현금흐름 및 ROE

지난 10년간의 현금흐름은 2012년을 제외하고 (+)의 흐름을 보이고 있고 2020년의 경우 1,000억 원 이상의 영업활동현금 흐름이 발생하였습니다.

5. 안정성

  • 2021년 반기 부채비율 : 456%
  • 2021년 반기 유동비율 : 96%
  • 2021년 반기 유동부채비율 : 342.1%

유동부채가 너무 높은데 그 이유는 기타 유동부채로 포함된 금액이 3,986억 원으로 2020년도 반기보다 518억 원이 증가하였습니다. 기타 유동부채로는 선수금과 충당부채, 이연 매출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선수금이란 재화나 서비스에 대한 대가를 미리 지급하는 비용을 선수금이라고 하는데 이를테면 제품을 생산하는 조건으로 미리 받은 금액이라고 생각하시면 쉬울 것 같습니다.

 

오스템임플란트의 2021년 반기 선수금은 3,337억 원입니다. 선수금이 큰 이유는 공급계약을 맺은 후 받은 선수금을 부채로 인식하고 제품이 출고되는 시점에서 매출로 인식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선수금 항목을 제외하면 총부채비율은 279%이고 유동부채 비율 165%, 유동비율 198%로 부채비율은 다소 높지만 유동성이 좋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스템임플란트 10년 안정성비율
오스템임플란트 10년 안정성비율

선수금 및 충당부채로 인하여 높은 부채비율을 보이고 있지만 2019년부터 급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19년 현금성 자산과 단기 금융상품의 감소한 것을 확인 할 수 있고 장기차입금이 1,834억 원으로 2019년 초보다 약 1,392억 원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로 장기차입 관련 공시도 없는 것으로 보이고 사업보고서 내에도 일반자금 대출과 시설자금 대출로만 나와 있어 정확한 사용 용도는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6. 개인적인 생각

 

국내 점유율과 추가적인 매출액으로 보았을 때 성장성은 정말 좋은 기업이라고 생각됩니다. 영업활동 현금흐름과 ROE도 좋은 흐름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안정성 문제는 조금 있는 듯싶습니다.

 

오스템임플란트 뉴스
오스템임플란트 뉴스

 

이미 높은 부채 비율을 가지고 있고 최규옥 회장의 경우 주식담보대출로 인한 보유주식의 63%를 담보로 잡혀있습니다. 주식담보대출의 이유 또한 공개되지 않았고 오스템임플란트 관계자는 회사와 무관한 대출이라 밝혔다고 합니다.

 

시장 진입이 힘들고 점유율이 높다는 점은 높게 사는 기업이지만 안정성 문제는 아직 해결해야 할 과제라고 생각합니다.

 

 

이 포스팅은 투자를 권유하는 포스팅이 아니며 개인적인 생각을 정리한 글로 투자 손실과 책임은 개인에게 있음을 안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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