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 검색량 조회 티스토리 방문자 늘리기

 

티스토리를 운영하시는 분들은 대부분 수익형 블로그를 꿈꾸시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저 또한 수익형 블로그를 꿈꾸며 블로그를 시작하였습니다. 전문성 있는 블로그로 탈바꿈하려 했지만 방문자수가 정말 너무 안 늘어나는 것을 보면서 힘든 나날을 보내고 있습니다. 과연 내 블로그에 방문자수를 늘리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전문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방문자를 늘리는 방법은 양질의 포스팅으로 오랜 기간 포스팅하여 팬을 만드는 방법이 있습니다. 빠르게 늘지는 않더라도 안정적인 방문자를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빠른 속도로 방문자 수를 늘리는 방법은 이슈성 포스팅을 진행하는 방법과 키워드를 찾아 포스팅하는 방법, 구글 SEO 맞춤 방법 등이 있습니다.

 

오늘은 모든 블로그의 필수인 키워드 검색량을 조회하는 방법과 글감을 찾는 방법 등을 소개해보고자 합니다.

 

방문자수 늘리기

키워드 검색량 조회 티스토리 방문자 늘리기

Contents
1. 키워드 추출하기
2. 키워드별 검색량 확인하기
3. 네이버도 노린다 섹션 확인하기
4. 체류시간
5. 이탈률
6. SNS활용

1. 키워드 추출하기

  • 다음, 네이버 백과
  • 구글 트렌드
  • 연관검색어

많은 유튜브와 블로그, 유료 강의 등을 통해 접할 수 있는 것으로는 키워드를 추출하는 방법입니다. 블로그 포스팅을 하기 위해 컴퓨터 앞에 앉아 티스토리를 로그인한 후 새 글 쓰기를 하였는데 막상 쓸 글이 떠오르지 않는 경우가 있을 겁니다. 쓸 글이 없다 보니 포스팅도 점점 안 하게 되고 블로그와 멀어지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겁니다.

 

블로그의 글감을 찾는 것이 첫 번째인데 지금부터 알려드릴 방법은 전문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보다는 잡블 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글감을 찾는 방법으로는 네이버, 다음 백과를 이용한 방법과 구글 트렌드를 이용하여 확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티스토리는 다음에서 운영하는 블로그이기 때문에 다음 백과를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다음백과
다음백과 메인화면

다음 백과를 접속하시면 핫이슈라는 탭이 보이실 겁니다. 핫이슈 항목을 메타버스, 종합부동산세 등 현재 이슈가 되고 있는 부문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확인된 키워드를 통하여 글을 작성하는 방법이 첫 번째 방법입니다.

 

두 번째 방법으로는 구글 트렌드를 활용하여 찾는 방법입니다. 

 

구글트랜드
구글 트렌드

구글 트렌드의 좋은 점은 올해의 검색어를 통해 키워드를 추출할 수 있습니다. 종합, 게임, 뉴스, 영화 등 카테고리별로 인기 검색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 방법으로 키워드를 정했다면 연관 검색어를 통해 메인 키워드와 서브 키워드를 정하는 것입니다. 네이버, 다음, 구글 등을 통해 자동완성 및 연관검색어 등을 통해 키워드를 추출해 주세요.

2. 키워드별 검색량 확인하기

  • 블랙키위
  • 키워드마스터
  • 카카오 광고
  • 구글애즈
  • 키워드마스터

연관검색어를 통해 키워드 추출 작업을 마쳤다면 키워드 별로 월간 검색을 확인하는 작업을 하여야 합니다. 검색하는 사람이 있어야 블로그에 유입을 만들 수 있으니까요. 초반에는 검색량이 많은 키워드를 공략하기보다는 월 3~5천 건의 검색량의 키워드를 뽑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초기 블로그는 기존 블로그를 이길 수 없기 때문에 상위 노출을 노리기가 힘들 것입니다. 내 블로그에 힘이 생길 때까지는 적정선의 검색량을 노리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키워드 검색량을 확인하는 방법으로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카카오 광고, 구글 애즈, 네이버 광고 등이 있습니다. 본인이 원하는 검색엔진에 맞추어 키워드를 조회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은 카카오 광고, 네이버는 네이버 광고와 블랙 키위, 키워드마스터, 구글은 구글 애즈가 있습니다.

3. 네이버도 노린다 섹션 확인하기

  • 블랙키위
  • 네이버 검색

네이버 검색 유입을 노린다면 내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웹사이트 섹션이 어느 부문에 노출되는지 확인하여야 합니다. 블랙 키위를 통하면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섹션배치
섹션배치

티스토리 블로그는 웹사이트 영역에 노출되기 때문에 웹사이트 영역의 배치 순서를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블랙 키위에서는 쉽게 확인할 수 있지만 확실한 정확도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네이버에서 검색을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간혹 배치 순서와 다른 경우가 있으니 참고하여주시기 바랍니다.

 

 

4. 체류시간

키워드, 섹션, 이슈성 등으로 단기적으로 방문자 수를 끌어올릴 수는 있습니다. 다만 포스팅에서 조금만 손을 떼게 된다면 급격하게 방문자수가 감소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랜 기간 방문자 수를 유지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바로 체류시간입니다. 블로그의 지수를 높여 내가 발행한 포스팅이 오랜 기간 유지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그 첫 번째 방법으로는 양질의 포스팅을 통해 방문자를 오랜 시간 동안 내 블로그에 머물게 해야 된다는 것입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글자 수를 늘리는 것입니다. 최소 1,500~2,000자 이상의 포스팅을 하면서 글 쓰는 능력도 같이 길러야 합니다.

 

한두 달 정도 블로그를 운영하고 그만 할 것이 아니라면 매일 글을 쓰면서 글 쓰는 능력을 기르고 최소 1,500자 이상 포스팅을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사이트의 체류시간을 확인하는 방법으로는 구글 애널리틱스 또는 네이버 애널리틱스를 활용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5. 이탈률

블로그의 체류시간을 늘리기 위해 양질의 포스팅을 진행하였습니다. 하지만 블로그에 방문한 방문자들이 글하나 만 읽고 나간다면 이 블로그에는 크게 볼만한 콘텐츠가 없다고 판단하여 블로그 지수에 좋은 영향을 주지 못한다고 합니다. 

 

방문자가 내 블로그에 오래 머물게 하기 위해서는 비슷한 콘텐츠를 발행하여 이탈률을 낮추어야 합니다. 티스토리에는 플러그인을 통하여 지난 포스팅을 포스팅 내부에 첨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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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슷한 콘텐츠를 본문에 추가하여 방문자로 하여금 이탈률을 최대한 낮추어야 블로그 지수에 좋다고 합니다.

 

6. SNS 활용

마지막 방법으로는 SNS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티스토리는 플러그인을 통해 작성한 글을 트위터로 같이 발행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트위터
플러그인 트위터

트위터로 글을 발행하면서 백링크 작업도 동시에 할 수 있으며, 트위터를 통한 유입을 만들 수 있습니다. 본인이 트위터의 팔로우 수가 조금 된다면 엄청난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처음 생성한 트위터라면 큰 도움은 되지 못합니다.

 

전문적인 블로그를 운영하신다면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 페이지를 활용하여 홍보하는 방법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저는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 페이지를 같이 운영하여 SNS 유입도 같이 만들고자 노력하지만 쉽지는 않습니다. 

 

저도 초보 블로거이지만 지금까지 공부했던 내용을 정리하고 공유하면서 조금이라도 블로그를 시작하시는 분에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 작성해 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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